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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TT·콘텐츠 투자는 '선택' 아닌 '생존' ??
    카테고리 없음 2020. 3. 3. 13:00

    SK텔레콤(SK브로드밴드)·KT·LG유플러스 등 통신사들이 반격의 칼을 빼들었다. OTT(Over The Top)플랫폼을 강화하고 자체 콘텐츠에 적극 투자하기로했다. 글로벌 OTT 기업인 넷플릭스에 더는 시장을 내주면 안 된다는 위기의식이 한몫했다. 애플TV, 디즈니+ 등 경쟁사의 가세를 감당할 체력을 기르기 위한 시도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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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최근 OTT에서 한판 승부를 펼치려는 쪽은 KT다. KT는 OTT 서비스 '올레TV 모바하나'의 브랜드를 바꾸고 서비스 방식 변경, 콘텐츠 강화 등 '환골탈태'를 시도합니다. new OTT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선전 전략도 세웠다고 한다.KT는 자사의 콘텐츠 투자에도 적극 나섰다. 6월 오리지널 드라마 2편과 예능 프로그램 1개를 유출합니다. 앞서서 3월에도 내 tv의 모 파 하나로 시청할 수 있는 오리지널 컨텐츠 3개를 유출했습니다. 속도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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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TT와 자체 콘텐츠에 투자하는 통신사는 KT뿐만이 아니다. KT는 이런 행동에 소극적인 편이었다. LG유플러스는 U+프로야구, U+어드라이브, U+골프, 아돌자신라 등의 특화 콘텐츠를 자사의 OTT'U+모바일TV'로 제공합니다. 넷플릭스를 독점 공급하는 정세이지만, 차별화된 전략 없이는, 미디어 시장에서 승기를 잡을 수 없을 것이라는 판단이 작용했다. ​ LG유 플러스 하나 분기 미디어 사업 부문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개.6%증가했다. 국내 통신사 가운데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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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텔레콤의 OTT 가면 변경은 규모면에서 가장 높다. SK텔레콤 OTT서비스'옥수수'는 국내 지역파 3사 연합 OTT'천천히'와 통합하는 것이다. 5월 예기 대표 이사를 선량하고 9월 신규 브랜드의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 옥수수와 천천히가 합치면 단순 가입자와 일하는 300만이라는 국내 최대 OTT가 탄생되는 것이다.통신사 OTT와 자체 콘텐츠 투자 전략은 미디어환경 청촌에 따른 당연한 대응책이다. 오히려 정예기, 정예기가 늦은 감이 없지 않다. 미디어 시청의 형태는 기존의 TV에서 모바일을 포함한 N스크린으로 이행하고 있다. IPTV 서비스만으로는 미디어 소비층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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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일 6년 국내 OTT이용율은 35%수준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42.7%로 급증했습니다. 지금까지OTT는IPTV보완재로경쟁상대로인식되지않았습니다. 청년들을 중심으로 미디어 소비 패턴이 급변하면서 OTT는 IPTV를 위협하는 위치를 차지했습니다.과인이 보지 않은 불필요한 채널을 가득 채운 IPTV 대신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OTT 선호도 끊이지 않았다. 소비자 선택권이 보장되지 않는 한 IPTV 성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우려도 과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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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구도도 통신사 OTT·콘텐츠 투자 행보를 질타합니다. 단순한 해외 동영상 서비스로 치부하던 넷플릭스가 국내 미디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넷플릭스마저 소비자 수요에 대응, 맞춤형 모바하나 요금제 등 가입자 확보에 혈안이었다.탄탄한 아이플 소비층을 겨냥한 아이플TV는 새로운 미디어 구독 서비스 아이플TV 플러스(+)로 시도합니다. 추가 고객 유입이 예상된다. 강력한 콘텐츠로 무장한 디즈니+의 출격도 통신사에는 위협요인의 하나인 하자신. 유튜브를 통한 콘텐츠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도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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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국 통신사 OTT 콘텐츠 전략은 선택이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수 불합격한 존재가 됐다. 통신사 전략이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는 이상 위기의식은 여전히 대립한다. 더 많은 OTT 사용자와 콘텐츠 소비자를 끌어들이려면 글로벌 시장을 장악하는 공룡 OTT와는 다른 차별화 요소가 필요하다.​ ​텍 플러스 에디터 권 동준 tech-plus@naver.com​ ​*네이버텍 구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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